공공데이터활용지원센터_보건복지부 코로나19 감염 현황

Written by michitoto on 2022년 4월 20일 in 미분류 with no comments.

코로나19 이전 해외여행 시 가장 많이 지출한 항목에서는 항공운임(31%), 숙소(30.2%), 쇼핑(18.4%), 식비(13.8%), 기타(6.7%)로 1위 항공운임과 2위 숙소의 순위는 그대로 유지했다. 다만 항공운임으로 답한 응답자가 코로나19 이전에 비해 7.5%p 늘었다. 이는 자가격리 면제 이후 국제선 수요가 늘어난 것에 비해 국제선 회복이 늦어지면서 가격이 오른 항공운임에 대한 부담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이번 연구 책임저자 에이미 바트 스탠퍼드대 부교수는 코로나19가 위장관을 감염시킨 상태로 체내에 잠복한 탓에 이런 결과가 나왔을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항바이러스제는 바이러스가 만들어내는 중합효소나 절단효소를 표적으로 한다. 톱니바퀴 사이에 낀 작은 돌처럼 바이러스 단백질의 작동 부위에 끼어들어가 기능을 방해하는 것이다.

원 감독은 “코로나19 음계의 전체 마디가 3800개가 넘는데, 유독 ‘라’음만 전무하다는 건 풀어야 하는 궁금증”이라며 “인류에게 기준이 되는 음이 코로나19 바이러스에 없다는 게 흥미롭다”고 전했다. 미국 매사추세츠공과대학의 마르쿠스 뷸러 교수가 문득 떠올린 아이디어다. 한국의 바이올리니스트인 원형준을 만나 이 아이디어는 실제 약 1시간49분에 걸친 음계로 탄생했다. 뷸러 교수는 최근 중앙일보와 영상 인터뷰에서 “모든 물질은 진동을 하고, 그 진동은 주파수로 이뤄져 있다”며 “이 진동을 음계로 전환했다”고 밝혔다. 원 씨는 지난 17일 중앙일보에 “감동이나 즐거움을 주는 음악과는 일단 결이 다르다”라며 “바이러스를 시각적으로만 이해하던 한계를 넘어 청각 데이터로도 소환함으로써 무겁지만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고 설명했다.

게임체인저가 되기 위해선 항생제처럼 감염이 많이 진행된 상황에서도 효과가 있어야 한다. 하지만 부작용 때문에 적용이 까다로워 고위험군만 대상으로 감염 초기에 투여되고 있다. 백신 예방접종처럼 위중증을 막는 예방 치료 개념으로 적용되는 것이다. 결국 과학은 무기일 뿐, 팬데믹의 게임체인저는 과학을 이해하고 사용하는 사람일 수밖에 없다. 모든 약은 독이라는 말에는 ‘안전 용량을 초과하면‘이라는 말이 생략되어 있다.

동거가족은 확진자 검사일 기준 6~7일차에 신속항원(60세이상 pcr)검사 1회 받기를 권고합니다. ※ 수도권 지역, 상황 안정될 때까지 강화된 방역 조치 무기한 연장됩니다. 단, 중앙기관의 백신 공급 물량에 따라 접종시기 및 인원이 변동될 가능성이 있으니 이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21년 2월 26일(금)부터 성남시민을 대상으로 코로나19 예방접종이 순차적으로 실시됩니다.

확진자 현황 – 환자번호, 추정 감염경로, 확진일, 역학조사, 비고 순으로 정보를 제공환자번호추정 감염경로확진일역학조사비고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원 감독은 “‘항체 음악’이란 흥얼거리거나 아름답게 감상할 수 있는 멜로디는 아니지만, 다양한 리듬이 존재한다는 점에서 더 연구할 가치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코로나19엔데믹이 논의되는 시점이긴 하지만 바이러스와 인류의 싸움은 계속될 것이라는 점에서도 ‘항체 음악’ 연구는 계속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원형준 씨는 남북 화합 등 사회적 의미가 큰 이슈를 음악으로 풀이하는 린덴바움 페스티벌의 음악감독도 맡고 있는데, MIT의 여러 교수와 협업을 진행해오는 과정에서 뷸러 교수와 연이 닿았다. 이들은 코로나19의 음계를 만드는 것에 그치지 않고, 이 바이러스에 백신, 즉 항체가 투여될 경우 발생하는 진동을 음악으로 만들어냈다. 바이올린ㆍ피아노ㆍ첼로 트리오로 연주되는 이 음악을 이들은 ‘항체 음악’이라고 명명했다.

신속항원검사가 가능한 의료기관은 호흡기전담클리닉 477개소, 호흡기 진료 지정 의료기관 10,012개소로, 전국에 10,489개소가 있다. 전문가들이 코로나19 유행과 관련해 오는 11월에서 내년 초 사이 ‘가을 재유행’이 발생할 것으로 보고, 이 기간 누적 사망자가 700명에서 최대 2700명 수준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변이는 새로 나온 변이일수록 백신을 통해서든, 감염을 통해서든 얻어진 기존 면역을 더 잘 피한다.

Comments are closed.